세계에서 가장 바쁜 항공노선, 중국 가상화폐 제재, 북한 올림픽 대표단 파견 (1.9 석간)

2018. 1. 9. 19:39경제 2018

안녕하세요, 경제뉴스 읽는 남자입니다.


2018 아우디 S4에 대한 리뷰입니다. 완벽하게 좋은 차라고 설명하며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합당한 가격이라고 말합니다. 단, 스릴이나 섹시함을 어필할 필요가 없다면 말이죠.


싱가포르는 주식 배당을 사랑한다고 합니다. 무려 97%에 달하는 싱가포르 주식은 배당금을 지급했다고 합니다. 이는 S&P 500과 비교해도 상당한데요. S&P 500의 주식 배당 지급은 70% 수준이라고 합니다.


홍콩의 부동산 가격이 진정될거라고 합니다. 크레딧 스위스 그룹 AG에 따르면 2017년 13% 상승과 비교하여 올해는 3% 상승에 그칠것이라 내다봤습니다. 전에 뉴스에서 홍콩 부동산 재벌, 리카싱 회장은 올해에도 수요가 끊이질 않고 있기에 작년과 비슷한 상승을 할거라 예측한 바 있습니다.


관련 뉴스 : 리캉싱, 홍콩 부동산 가격 상승 예측   <--- 클릭시 해당 글로 연결됩니다.


1.9일 석간 뉴스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바쁜 항공노선, 중국 비트코인 제재, 북한 올림픽 대표단 파견 (1.9 석간)



- 블룸버그 헤드라인 -



세계에서 가장 바쁜 항공 노선은 어디일까요? 아마도 런던-파리 구간 또는 뉴욕-로스앤젤레스 구간, 아님 주요 도시에서 화와이 또는 기타 유럽이나 미국, 캐나다 구간을 쉽게 생각할 수 있을텐데요.


세게에서 가장 바쁜 항공노선은 다름아닌 한국입니다. '서울-제주' 구간이 뽑혔습니다.



- 출처 OAG oag.com, 블룸버그 -


'서울-제주' 구간은 2017년 한 해 무려 65000번이나 운항했는데요. 하루에 178번이나 운항했다는 뜻입니다. 의외로 중국 '베이징-상하이' 구간이 10위에 겨우 들었는데요. 호주는 '멜버른-시드니' 구간이 2위, '브리지번-시드니' 구간이 8위에 뽑혀 가장 바쁜 항공 노선에 그 이름을 두 번이나 올렸습니다.



중국이 비트코인을 포함한 암호화폐 제재에 대해 긴 기사를 썼는데요. 어제에도 한국과 중국의 제재 방안 얘기를 실었기에 오늘은 간단히 중국의 제재 방안에 대한 얘기만 하겠습니다.

 

관련글 :  한국 암호화폐 규제, 가상계좌 제공하는 시중6개은행 조사   <--클릭하시면 해당 글로 연결됩니다.



중국은 최근에 전력을 제한하는 방식으로 가상화폐의 채굴을 제재하는 조치를 취했는데요. 가장 기본적으로 중국의 가상화폐에 관련된 정책은 '통제'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암호화폐의 열기로 투기꾼들이 대거 몰리면서 쉐도우 뱅킹의 원천인 대출이 증가하는 우려를 막기위해서입니다. 


중국에서도 현재 비트코인을 포함한 암호화폐 거래가 가능하지만 장외시장에서만 가능한 상태입니다. 중국 당국의 여러 제재 조치로 인해 저렴한 단가로 채굴이 가능했던 업체들은 싱가포르, 미국, 캐나다 등으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 출처 investing.com -


암호화폐 시세입니다.



- 블룸버그 헤드라인 -



오늘 오전 10시에 남북 고위급 회담이 판문점에서 열렸는데요.


북한은 올림픽에 참가할 뜻을 밝혔습니다. 한국은 이 날 회담에서 5가지를 제안했는데요.


1. 설날에 이산가족 상봉

2. 군사 대화 재개

3. 한반도 긴장 조성 행동 자제

4. 패럴림픽(장애인 올림픽)에 가능한 많은 대표단 파견

5. 비핵화에 대한 협상 재개


이에 북한 대표단은 올림픽 이외의 문제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요청에 따라, 미 트럼프 대통령은 패럴림픽(장애인 올림픽)이 열리는 3월 18일까지는 한미 군사훈련을 하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한국의 주요 신문은 한미 연합훈련이 4월 1일 부터 5월 말 까지 진행될거라고 발표했으나 정부 관계자는 사실 확인을 하지 못했다고 언급을 피했습니다.



- 출처 investing.com -


브렌트유는 OPEC 주도의 감산에 대한 기대와 미국의 원유 재고량이 금갑한 상황에 탄력을 받아 68달러까지 상승했습니다.



- 출처 다음 환율 -


연방준비위원회 FRB는 미 경제가 감세정책의 수혜를 받을거라는 예측에 연준이 올해 금리인상을 3차례 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에따라 달러는 주요 통화국 대비 일주일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BOJ, 일본중앙은행이 채권 매입 규모를 축소하면서 엔화가 강세를 나타냈습니다. 



- 출처 investing.com -


아시아 주요국 증시입니다.


이전글

2018/01/04 - 아시아 증시 상승, 국내증시 하락, 유가상승. 주식시장 버블경고 (1.4 석간)

2018/01/05 - 북 남북회담제안 수용, 애플 칩 보안결함 업데이트, 원자재 가격상승, 원유가격 - (1.5 석간)

2018/01/06 - 애플 모든 iOS기기 업데이트, 미국 한미FTA 개정노력, 리플 Ripple 하락 (1.6 주말)

2018/01/08 - 중국 바이튼 얼굴인식 잠금해제 SUV, 세계기후 편차극심, 한국 가상화폐 정부규제 (1.8석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