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FOMC 1분기 성장둔화 및 인플레이션 목표 초과할수도 있다. (5.3)

2018. 5. 3. 08:58경제 2018

중국 고위 정부 당국자는, 미국의 '위협'에 굴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수요일, 트럼프 행정부 최고 무역 정책 담당자 대표단과의 회담이 시작되기 몇 시간 전에 발표 할 예정입니다.


당국자는 정부가 장기적인 선진 기술의 야심을 포기하거나 무역 격차를 1000억 달러 줄이는 등 협상을 위한 미국의 전제 조건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주 트럼프 행정부 관리들은 회담이 만족스럽지 않거나 도널드 트럼프 (Donald Trump) 대통령이 어떤 거래를 받아들이는 것에 대해 최종 발언권을 갖게된다면 여행이 짧아 질 수 있다고 말하면서 무역긴장돌파구에 대한 기대를 이미 낮췄습니다.


중국의 고유한 정치 체제와 중앙집권적 지도력은 무역 전쟁이 일어나면 더 많은 인내력을 가질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중국은 핵심 쟁점을 타협하지 않을 것이며 회담의 모든 가능한 결과에 대비할 것이라고 관계자는 회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언급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시진핑 주석과 류허 부총리는 목요일과 금요일, 미국 최고 무역 정책 담당자 대표단과 만날 계획입니다.


5월 3일 경제뉴스입니다.




미국 FOMC 1분기 성장둔화 및 인플레이션 목표 초과할수도 있다. (5.3)



연방준비은행 관계자들은 인플레이션이 통화 정책의 점진적인 긴축에서 벗어나려는 의도를 밝히지 않고 타깃에 가까워 졌음을 인정하면서 금리를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12개월 기준 인플레이션은 중기적으로 위원회의 대칭 2% 목표 근처에서 움직일 것으로 예상된다." 라고 정책 설정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가 수요일 워싱턴에서 발표했습니다.


당국자들은 목표물의 "대칭적" 성격에 대한 언급을 추가함으로써 인플레이션이 2% 목표를 다소 초과 할 수 있도록하려는 의지를 표명했을 수도 있습니다.


FOMC는 1분기 성장 둔화에 대해 언급하면서 지난 3월 발표 된 경제 전망이 "최근 몇 개월 동안 강화됐다"는 언급을 삭제했습니다. 기업의 강한 성장에 주목하면서 균형을 이루었습니다. 성명 발표 이후 미국 재무부의 10년물 채권금리는 2.96 %로 소폭 하락했습니다.


미국 경제 성장률1/4 분기에 3분기 평균치 인 3 %를 상회한 이후 2.3%로 급감했습니다. 


연준의 논평은 정책 입안자들이 올해 6월에 다시 모일 때 올해 금리인상 할 것이라는 투자자들의 기대를 바꾸기는 쉽지 않아보입니다. 당국자들은 경제 전망에 대한 단기 위험이 "거친 균형"으로 나타난다는 견해를 변하지 않았습니다. 연준은 작년 세 차례 벤치 마크 금리를 인상했습니다.  2018년에는 총 3~4 번의 인상을 기대하고있습니다.


정책 입안자들은 고용을 보장하고 역대 번째로 긴 미국 경제 확장을 유지하면서 인플레이션을 목표치에 가깝게 유지하려고합니다.



- 출처 investing.com -


미국 증시는 다우지수 23,924.98p (0.72% 하락), S&P 500 2,635.67p (0.72% 하락), 나스닥 종합지수 7,100.90p (0.42% 하락)를 기록했습니다.



- 출처 investing.com -


유가는 최근 며칠간 계속 하락하는 추세이고 미국 선물지수는 현재 상승중입니다. 오늘 증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두고봐야겠네요. 워낙 미국과 중국의 무역 회담은 정치적 이슈에 따른 문제라 섣불리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 선물시장의 움직임이 장중 흐름에 가장 큰 영향을 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출처 다음 증권 -


전일 국내증시는 코스피 지수 2,505.61p (0.39% 하락), 코스닥 지수 871.03p (0.56% 하락)를 기록했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회담이 오늘, 내일에 이어 이어질 전망이라 국제적인 분위기도 예측불가한데 삼성전자가 50:1 액면분할을 마치고 내일 열립니다. '5만원대 삼성전자'라는 광고 아닌 광고를 많이 듣게 되는데요. 삼성전자 기업 하나가 코스피 전체 시장 규모의 20%를 차지하므로 내일 움직임에 따라 영향을 미칠거라는 사실은 너무나 당연해서 이래저래 내일은 꽤나 관심이 큰 하루입니다.


그리고 5월 7일이 대체휴일이어서 내일 시장이 끝나면 토, 일, 월 사흘을 쉬기 때문에 월요일 시장 상황 또한 선반영 될 확률이 높습니다.


저는 내일 거문오름을 예약했기때문에 경제뉴스를 못 쓰고 나갈수도 있겠네요. 혹 9시 이후에도 글이 없다면 거문오름 예약 때문에 경제뉴스는 금요일 쉽니다. 저는 인버스 비중이 50%가 넘기에 내일 MTS로 잠깐씩은 일을 보며 거문오름에 다녀올 수 밖에 없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