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노트북 USB 부팅 및 주의할 점!

2018. 4. 22. 18:08정보-IT

삼성 새 노트북을 구매하면서 USB 부팅을 할 필요가 있었는데 (노트북에 CD롬이 없다) 하면서 꽤 오래 헤매였고 여기저기 다른 분들 후기 등을 보면서도 꽤나 고생했기에 삼성 노트북 USB 부팅하면서 주의할 점 등에 대해서 간략히 소개하도록 하겠다.


USB 부팅 (우분투나 윈도우 10 관련) 관련해서는 저도 다른 분들 후기를 읽으며 했기에 제가 따로 올리지는 않겠습니다. 검색하면 많은 분들이 다운 방법 및 사용방법 관련해서 올려놨으니 확인하시기 바라고요. 


혹 검색해도 못찾겠다 하는 분만 댓글 남겨주시면 알려드릴게요.





- 삼성 노트북 바이오스 BIOS -


우선 바이오스 (BIOS) 설정 환경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노트북을 켜자마자 F2키를 계속 누른다. 삼성 노트북 정품이면 F2키를 누르면 바이오스 환경으로 들어가진다.


그럼 여기서 USB 부팅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순서를 읽히도록 한다.


먼저 Boot 환경을 누른다. 그러면 사진과 같이 오른쪽 화면을 조정하면 되는데 아래와 같다.


Secure Boot Control : OFF

OS Mode Selection : CSM and UEFI OS

Fast BIOS Mode : OFF

PXE OPROM : OFF



OS Mode를 제외하고는 모든 활성을 끄면된다. 그리고 준비된 부팅 USB를 꽂아둔다. 그런다음 사진에는 안 보이지만 오른쪽에 [SAVE]를 눌러준다. 그러면 다시 재부팅되는데 이 때 F2키를 게속 누르고 있어야 다시 바이오스 환경으로 진입한다. SSD 하드를 써보니 정말 순식간에 진입하므로 계속 눌러주는게 중요하다.





삼성 노트북 바이오스 환경에 다시 진입하게 되면 BOOT를 눌러 Boot Option Priorities를 들어가면 Boot Option #1에 자신의 USB를 선택하면 된다.


이 때 USB가 인식이 안 되는 경우가 있는데 내 경우가 그랬다. 


미리 준비해둔 부팅 USB가 인식이 안 되어 별의 별 검색을 다 해봤는데 원인을 쉽게 못 찾았다. 


결국 문제는 내 USB가 삼성 노트북에서 인식을 못했는데 기존 노트북에는 인식을 해서 문제를 못 찾은 것이었다.


이럴때는 새로운 USB를 다시 부팅 USB로 만들어서 시도하길 권한다. 


가급적 집에 굴러다니는 구형 USB가 아닌 새 USB로 부팅 USB를 만들 것. 


그리고 USB를 부팅하기 전에 포맷을 하는데 그 때 NFTS 포맷을 하도록 한다. (USB 포맷 기본 세팅은 FAT32로 되어있다.)




- 윈도우 10 -


윈도우 10 공개버젼을 설치했다. 이 때 부팅 USB를 꽂은 상태에서 진행하는데 설치가 완료되고 다시 재부팅될 때 계속 설치를 하라는 메세지가 나와서 설치만 세 번을 시도했다. 처음 윈도우 10을 설치할 때 리눅스 파티션 삭제를 할 수 있다. 


사진없이도 부팅 USB를 넣고 설치하기를 누르면 처음 화면에서 리눅스 파티션 삭제를 쉽게 할 수 있으니 걱정은 없지만 혹 모르겠으면 다른 분 후기를 보고 따라 해보면 좋다.


가장 중요한 건 리눅스 파티션 삭제는 해도 되고 안 해도 되지만 윈도우 10 설치가 완료되고 재부팅 될 때 계속 설치를 하라는 메세지가 나와 고민 고민 고민을 했는데 결국 이 문제는 설치가 완료됐다는 메세지가 나오고 재부팅할 때 재빠르게 부팅 USB를 빼도록 한다. 그럼 설치 메세지가 나오지 않고 제대로 설치된다.





그렇게 윈도우 10을 설치해서 크롬으로 잘 쓰고 있다.


윈도우 10 업데이트를 하고싶지 않다면 stopupdates10setup를 받아서 깔면 된다. 


stopupdates10setup.exe



파일을 다운 받은 뒤 실행화면에서 윈도우즈 업데이트 STOP를 눌러주면 업데이트를 안 해도 된다. 다시 되돌리고 싶다면 STOP를 해제하면 된다. 따로 설정을 할 필요가 없어 무척이나 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