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메인화면 썸네일 대표이미지 오류

2018. 5. 29. 12:53일상

제주도 여행에서 돌아와 베트남 여행가기 전에 면목정보도서관에 앉아 열심히 글을 쓰고 있는데 갑자기 블로그 메인화면에 썸네일 대표이미지가 곰그림으로 바뀌면서 미리보기를 할 수 없다는 메세지가 뜨더라고요.


도서관 인터넷을 사용하는지라 도서관의 문제인지 제 컴의 문제인지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어려워 우선 집으로 돌아왔어요. 주말 및 월요일 (휴관일 제외)은 오후 5시까지만 노트북 좌석 사용이 가능하기에 일찍 나와 이발도 하고 집안 청소도 한 뒤 다시 노트북을 켰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액박 비슷하게 곰그림이 나오면서 미리보기를 할 수 없다는 메세지가 떠서 이게 내 컴의 문제인지 아님 블로그의 문제인지를 모르겠어서 다른 분 블로그를 들어가서 확인해보니 잘 보이더라고요.


내 컴은 문제없고 블로그의 문제구나 싶어서 여러 현상을 확인해봤습니다.


- 복구된 블로그 썸네일 대표이미지 -



- 복구된 메인 블로그 썸네일 대표이미지 -


비슷한 현상을 겪은 분들이 더러 있었는데 방법은 복잡하거나 저랑 안 맞더라고요. 전 크롬 유저고 익스플로어 방법 및 클리너를 이용해 바이러스 체크 및 폴더 파일 정리 등은 제 문제에 해당되어 보이지 않았어요.


그러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삭제를 하게됐는데요. 이유가 제 블로그 제목의 글을 그대로 복사해 네이버에 뜨는지 확인해보니 확인이 안 되더라고요. 혹시나 했는데 방문객들 경로를 보니 네이버를 통해 들어오는걸 보니 혹시나 하는 그건 아닌 듯 했어요. 하지만 제 블로그 글이나 사이트 주소를 네이버에 검색하면 거의 안 뜨더라고요.


그래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제 사이트를 삭제 후 다시 등록을 했습니다. 사이트맵 주소는 다시 다운받기 귀찮으니 복사를 해둬서 따로 보관하고요. rss야 쉬우니 다시 등록하면 되고요.


meta 등록도 티스토리 관리 편집에서 네이버 웹마스터 meta 태그를 복사해 다시 붙여주면 되니까 그닥 어려울건 없어요. 문제는 그로인해 손해를 보는게 있는가인데 메인 블로그는 기존에도 몇 번 지웠다 다시 등록을 한 상태라 대수롭지 않게 삭제 후 재등록했어요.


그랬더니 제복구되어 제대로 썸네일 대표이미지가 위와같이 보이더라고요. 메인 블로그도 삭제 후 재등록 했습니다. 그 다음에는 네이버에 제 블로그 글이 제대로 등록이 안 되어 있는 듯 해서 웹마스터도구에서 웹페이지 수집 요청을 했습니다.


그렇게 저녁내내 오류로 인해 복구하는데 한참 시간을 보냈네요. 혹시나 비슷한 오류 상황이라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를 삭제하고 재등록해보세요. ^^*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공감을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